SNS백과사전

애플서치애드 (Apple Search Ads) 광고 셋팅하는 방법 알아보기 본문

SNS & IT 정보/온라인 광고

애플서치애드 (Apple Search Ads) 광고 셋팅하는 방법 알아보기

인터넷 정보매니저 2024. 10. 8. 11:56

애플 서치애드 (Apple Search Ads) 앱 광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애플서치애드는 IOS 유저가 앱을 설치할 때 사용하는 앱스토어에 나의 앱을 홍보하고자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광고 플랫폼입니다.

지난 번에 앱 광고를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소개해 드린 Google UAC 광고와 같이 앱 광고를 하고 싶다면 반드시 알아야 할 플랫폼이며, IOS 사용자를 타겟으로 합니다.

 

애플 서치애드 광고 종류와 함께 광고 셋팅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애플서치애드 광고 종류
Apple Search Ads

 

애플서치애드에서 셋팅할 수 있는 광고 종류는 총 4가지가 있습니다.

: 투데이 탭, 검색 탭, 검색 결과, 제품 페이지 광고

 

 

1. 투데이 탭

 

투데이 탭은 사용자가 앱을 찾기 위해 App Store를 먼저 방문할 때 해당 사용자에게 다가가는 광고 입니다. 앱스토어 실행 시 광고가 첫 화면에 완전히 표시됩니다.

 

폭넓은 타겟에게 광고하고자 할 때나 보편적인 카테고리에 우리 앱이 해당된다면, 투데이 탭 광고를 활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검색 탭

 

검색 탭은 Apple 앱스토어 검색 탭을 클릭하였을 때 하단에 노출되는 광고 입니다. 투데이 탭보다 한 단계 높은 뎁스를 가지고 있지만,  앱을 설치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 활성 사용자에게만 광고를 노출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사용자가 다운로드할 앱을 검색하기 전에 먼저 사용자에게 다가갈 수 있으며, 추천 앱 목록 상단에 광고가 표시됩니다.

 

 

3. 검색결과 탭

 

사용자가 다운로드할 앱을 검색하는 그 순간에 사용자에게 다가가는 광고 방식입니다. 사용자가 검색하면 관련 검색 결과 목록 상단에 광고가 표시됩니다.

 

우리 앱에 관심이 있을만한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용자에게 노출시킬 수 있는 광고 방식이므로, 타겟이 명확한 앱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광고 방식입니다. Apple Search Ads  광고를 셋팅할 때 노출을 원하는 키워드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4. 제품 페이지

 

사용자가 앱을 탐색하는 동안 사용자에게 가는 광고 방식입니다. 사용자가 앱 페이지를 탐색하고 있을 때 관련 제품 페이지 하단까지 스크롤한 사용자에게 좋아할 만한 다른 항목 목록 상단에 광고가 게재됩니다.

 

사용자의 흥미를 바탕으로 관련 앱을 추천해주는 것으로 보이지만, 제품 페이지 하단까지 스크롤한 사용자에 한해 노출되는 것이기 때문에 제품 페이지만으로 광고를 셋팅하는 것은 그리 좋은 방법은 아닐 수 있습니다. 다른 방식의 광고와 병행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방식일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서치애드 광고 방법
Apple Search Ads

 

1. 애플서치애드 회원가입

 

애플서치애드 광고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이제 애플서치애드 광고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애플 서치애드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홍보하고자 하는 앱스토어에 정식으로 등록 된 앱이 있어야 하며, 애플 서치애드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애플 서치애드 회원가입은 Apple 앱스토어 계정 (Apple 계정) 을 연동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계정 회원가입 시, Basic이 아닌 Advanced 계정으로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2. 앱과 계정 연동

 

회원가입 한 계정으로 나의 앱을 홍보하기 위해서는 홍보하고자 하는 앱에 나의 Apple 계정이 관리자로 등록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App Store Connect 에서 애플서치애드에 회원가입한 계정과 동일한 계정을 관리자로 등록해 줍니다.

 

연동한 이후, Apple Search Ads 에 로그인 한 후, 앱스토어 커넥트 계정과 연결된 캠페인 그룹을 생성해줍니다.

 

앱 명칭과 동일하게 광고 캠페인 그룹을 생성해 주었습니다.

 

 

3. 광고 셋팅

캠페인 그룹 생성을 완료했다면, 해당 그룹에 광고 캠페인을 생성해줍니다.

 

이 때, 위에서 소개한 바와 같이 4가지 유형의 광고를 선택하여 집행할 수 있습니다. 모든 종류의 광고를 진행하고 싶다면 총 4개의 캠페인을 생성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비교적 제품 카테고리에 대한 타겟팅이 명확하게 가능한 '검색결과 탭' 광고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검색 결과 탭을 선택하면 아래의 선택 항목이 노출됩니다. 광고 노출을 희망하는 국가와 지역 등을 선택해 줍니다. 

 

내 앱 타겟에 지역에 대한 제한이 없다면, 국가만 선택해 줍니다.

 

 

 

다음으로 넘어가면 캠페인 이름, 예산, 제외키워드, 캠페인 노출 일정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명은 광고 게재 일정과 소재 등을 유추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일 예산은 한 달 동안 매일 캠페인에 지출하고자 하는 평균 금액입니다. 월 지출은 일일 예산에 월 평균 날짜 수를 곱한 것보다 많지 않습니다. 다운로드 수를 높일 기회가 있는 날에는 지출이 일일 예산을 초과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을 일시 정지 또는 삭제하거나 종료일을 설정하지 않는 한 캠페인은 계속해서 일일 예산 금액에 따라 매월 비용을 지출합니다. 

 

일일 예산은 언제든지 수정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제외 키워드는 검색결과 탭 특성상,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였을 때 광고가 노출되기 때문에 설정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우리 앱이 홍보되는데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만약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해당 키워드를 제외하기 위해 위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 앱의 이름 (명칭) 의 경우, 해당 키워드에 광고를 별도로 노출하지 않아도 우리 앱이 노출되기 때문에 굳이 해당 키워드로 광고를 게재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런 경우 제외키워드에 우리 앱 이름을 입력하여 불필요한 광고비 지출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효율을 높이기 위해 우리 앱과 관련이 없는 키워드를 제외키워드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시작일 및 종료일은 캠페인의 하위 단위에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종료일을 설정하면 캠페인의 총 날짜 수에 일일 예산을 곱한 금액을 초과하여 지출하지 않습니다. 

 

캠페인 하위 단위의 종료일은 연장이 가능하나, 캠페인 단위 (광고 셋팅 시 가장 상위 단위) 의 종료일을 설정했을 경우에는 연장/수정이 불가능하므로 일정을 넉넉하게 설정하여 셋팅합니다.

 


그런 다음 광고 그룹을 생성해줍니다.

 

광고 그룹은 광고 캠페인의 하위 단위로, 여러 개 생성이 가능하며 시작일 및 종료일 또한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광고 그룹 이름과 기본 CPT 최대 입찰가, CPA 상한선, 시작일 및 종료일을 지정해줍니다.

 

CPT 최대 입찰가

기본 최대 CPT(탭당 비용) 입찰가는 광고에 대한 탭 1회당 지불할 의사가 있는 최대 금액입니다. 개별 키워드 입찰가를 적용하지 않으면 이 입찰가가 이 광고 그룹의 모든 키워드에 적용됩니다.

팁: 평균적인 고객의 가치로 생각되는 금액부터 시작하십시오. 예: 고객 한 명을 확보하기 위해 2.50달러를 지불할 수 있고 광고를 탭하는 사람의 약 40%가 앱을 다운로드한다고 추정할 수 있는 경우, 탭당 최대 2.50달러의 40%인 1.00달러까지 지불할 수 있습니다.

 

CPA 상한선 (노출 수 제한)

 

이 설정은 탭 발생 전환에 지출하고자 하는 금액을 지정하고 광고 그룹의 모든 키워드에 대한 입찰가 상한을 설정합니다.

입찰가 상한은 귀하가 제공하는 CPA(전환당 비용) 상한선에 탭 발생 전환율을 곱하여 계산됩니다. CPA(전환당 비용) 상한선 x CR(전환율)(탭 발생).

키워드 최대 CPT(탭당 비용) 입찰가가 위 방정식의 결과보다 낮으면 해당 입찰가가 대신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CPA(전환당 비용) 상한선이 $5이고 탭 발생 전환율이 65%인 경우, 광고 그룹의 모든 키워드에 적용되는 최대 입찰가는 $3.25가 됩니다. 최대 CPT(탭당 비용)가 $4로 설정된 경우에도 적용되는 최대 입찰가는 여전히 $3.25가 됩니다.

 

 

Search Match

Search Match는 여러 리소스를 사용해 App Store 목록의 메타데이터, 해당 장르의 유사한 앱에 대한 정보, 기타 검색 데이터 등 App Store에서 관련성 있는 검색에 광고를 자동으로 매칭시킵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하셨다면, 광고 키워드를 셋팅해줍니다. 마찬가지로 광고 그룹 단위에서 희망하는 제외키워드가 있다면 제외 키워드를 셋팅해줍니다.

 

키워드는 사용자가 앱과 같은 앱을 검색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관련성 있는 단어 또는 용어입니다. 키워드를 사용하면 검색자가 우리 앱을 빠르게 찾을 수 있으므로, 앱 설치 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타겟 오디언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적합한 모든 사용자에게 다가가기를 선택하면 Apple Search Ads가 광고를 자동으로 최적화합니다.

 

광고 노출 방법은 기본과 맞춤형이 있는데, 기본을 선택하면 앱스토어 커넥트 계정의 메타데이터를 활용한 광고 지면을 자동으로 보여줍니다.

 

 

모든 과정을 마친 후 캠페인 생성을 눌러 광고 셋팅을 마무리합니다.

 

 


 

 

이렇게 애플서치애드 광고 셋팅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AOS 사용자에게 앱 홍보를 하기 위해 구글 UAC 광고가 중요하듯, IOS 유저에게 앱 광고를 하기 위해 애플 서치애드 광고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폰 유저에게 앱 광고를 진행하고 싶다면, 애플서치애드 광고를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